'막장 드라마' 같았는데…반전의 미학, 서울시극단 '키스' [연극 리뷰]

입력 2023-04-11 13:58   수정 2023-04-30 22:25



연극 '키스'는 관객을 당황하게 만든다. 극이 절반도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성급하게 막이 내린다. 스태프들이 부산하게 무대를 정리하고 연출가와 배우가 관객에게 감사 인사를 전할 때까지 관객들은 어리둥절하다. 이것도 연극인지 아니면 정말로 극이 끝난 건지 혼란스럽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반전이 이어진다.

최근 서울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개막한 연극 '키스'는 서울시극단의 올해 첫 신작이다. 칠레의 떠오르는 극작가 기예르모 칼데론의 희곡으로, 앞서 2014년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발돼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칼데론 작품이 국내에서 공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극의 1막은 평범한 '막장 드라마'다. 시리아 다마스커스의 한 가정에 오랫동안 알고 지낸 두 커플이 모인다. 아메드는 연인 하딜에게 결혼하자며 프로포즈를 하는데, 이들의 오랜 친구인 유세프가 하딜에게 갑작스레 사랑 고백을 하면서 치정극이 펼쳐진다. 배우들의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연기에 웃음이 나온다.

그러다 갑자기 극이 끝난 것처럼 조명이 환하게 켜진다. 이 작품 연출을 맡은 우종희 연출가와 배우들이 무대 위로 올라와 인사하자 관객들은 정말로 끝난 건지 눈치를 보면서 박수를 친다. 이어 현재 레바논에 있다는 시리아 출신의 작가와 화상으로 '작가와의 대화'를 시작한다.


작가와의 대화를 기점으로 극의 분위기는 순식간에 뒤집힌다. 연출가를 비롯해 배우들은 본인들이 해석하고 연습한 대본의 내용이 작가의 의도와 전혀 달랐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작가와의 대화가 이어질수록 난감해하고 식은땀을 흘리는 연출가의 표정을 관찰하는 것도 재밌는 요소 중 하나.

이를 바라보는 관객들은 연극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관객은 이 연극을 통해 작가가 쓴 텍스트가 무대화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왜곡될 수 있는지, 같은 대사라도 연출가와 배우가 어떻게 해석하고 캐릭터를 구축하느냐에 따라서 얼마나 다른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는지 등을 체감할 수 있다.

작가와의 대화가 끝나고 이어지는 극은 1막의 통속극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로 전개된다. 1막의 치정이나 삼각관계가 떠오르지 않을 정도다. 작품의 배경을 왜 하필 낯선 시리아로 설정했는지에 대한 의문도 여기서 풀린다.

'연극의 맛'이 살아있는 작품이다. 극장에 나란히 앉은 다른 관객들과 함께 반전을 즐기고, 함께 놀라워하는 순간도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겠다. 반전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직접 극장에 가서 확인하길. 공연은 30일까지.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